차양기능 극대화, 기능성 갖춘 제품까지 출현

 

최근 블라인드 커튼 시장에 개성 강한 차별화 제품이 선보여지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차양 산업의 발건과 함께 중소규모 업체가 대거 진입한 까닭에 현재 실내 차양 업계에서 헤아릴 수 없을만큼 많은 업체가 존재한다. 이에 몇몇 업체들이 단순 가격이 아닌 차별성을 내세워 틈새 시장을 공략하기 시작한 것.

특시 실내에 들어오는 빛을 보다 효율적으로 조절하고, 그 빛을 통해 실내 분위기를 독창적으로 연출할 수 있는 블라인드 제품들이 인기를 높여가고 있으며, 특수 원단과 자체 기술력을 활용해 단순 차양 이상의 기능성을 가진 블라인드 커튼 시장에 선보여져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커튼과 블라인드의 장점을 결합한 신개념 커튼도 출시되는 등 기존에 흔치 않았던 차별화 제품이 시장에 잇따라 선보여지며 소비자의 니즈를 충복시키고 있다.

 

 

하나데코 레이저 롤스크린

블라인드 역할을 확대시킨 차별화 제품 잇단 출시

차양 업계에서도 특히 블라인드 시장은 수많은 중소규모 업체들의 진입으로 치열한 경쟁이 이어지고 있다. 몇몇 고급 브랜드 전략을 고수하고 있는 업체를 제외하고 대다수가 저가 정책을 펼치고 있어 수익성이 매우 떨어진 상태다.

고급 브랜드 전략을 펼치고 있는 업체들 역시 일반적인 블라인드에서 수익을 창출하기 보다는 보다 부가가치를 낼 수 있는 전/자동제품, 외부차양 쪽으로 시선을 돌리는 모양새다. 하지만 이러한 시장 상황 속에서도 진취적인 마인드를 가진 업체들이 꾸준히 신개념 제품을 개발 도입하며, 남다른 전략으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그리고 이렇게 시장에 선보여진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적용한 차별화 블라인드는 서서히, 하지만 꾸준히 그 입지를 넓혀가고 있으며, 업계에 활기도 불어넣고 있다.

최근 선보여지고 있는 차별화 블라인드의 형태 중 하나는 빛을 보다 효율적으로 조절하고, 과감하게 활용하는 제품이다. 이러한 제품들은 단순히 빛을 차단하고, 일부분 조도를 조절하는 것이 전부였던 실내 차양 제품의 역할을 더욱 확대시키니는 계기가 되고 있다.

그 대표적인 제품이 자이트게버의 ‘스마트 듀오쉐이드’이다. 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일반 듀오쉐이드와 같은 전체 열림, 전체 닫힘 기능뿐만 아니라 실생활에 유용한 상부 열림, 하부 닫힘 기능 구현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일반 듀오쉐이드는 일률적 전체 열림, 전체 닫힘 기능만 가지고 있다. 이 같은 특징은 일반 듀오쉐이드 제품 대비 특별한 효과를 불러온다. 상부 열림, 하부 닫힘 기능을 통해 외부조망 시에도 하부 가림으로 사생할 및 생활공간의 보호가 가능하고, 이러한 기술적 부분은 특히 야간에 조명으로 실내가 환하게 비춰졌을 때 더욱 큰 효과를 발휘한다.

자이트게버 관계자는 “수년간의 기술개발을 통해 완성된 스마트 듀오쉐이드는 기존 블라인드의 역할을 극대화한 제품으로 지난해 하반기 진행된 대한민국차양명장제에서 장려상을 수상한 바 있다”며 “제품의 특징이 부각되면서 최근 문의가 크게 늘고 있으며, 비교적 고급주택과 오피스를 중심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나데코의 ‘레이저 롤스크린’ 역시 최근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차별화 제품이다.

레이저 롤스크린은 새로운 소재의 원단에 치밀하게 계산된 디자인을 모티브로, 정교하게 레이저로 천공한 제품이다. 기존 롤스크린은 단순히 빛을 차단하는 수단으로 활용되었지만, 이 제품은 실내에 유입되는 및을 과감히 활용해 실내 분위기를 새롭게 연출할 수 있다.

별자리, 캐슬, 도심, 지도, 동물, 글자 등 수많은 디자인을 통해 사용가가 원하는 빛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고, 롤스크린 디자인 자체도 모던미와 셀련미를 갖춰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를 채워주고 있다. 또한 레이저 커팅공법으로 제작된 ‘레이저 콤비 블라인드’ 역시 빛 컨트롤이 뛰어난 차세대 블라인드로 평가받고 있다.

하나데코 관계자는 “레이저 롤스크린은 소비자의 취향에 따라 다양한 디자인을 응용, 새로운 것을 창조할 수 있는 신개념 차양 제품”이라며 “차별화 차양 제품 설치만으로도 실내 분위기를 크게 바꿀 수 있어 특히 포인트 제품으로써 인기를 높여가고 있다”고 밝혔다.

글 : 차양 Sola Shading magazine

2017. Vol4